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체계 변경 공지
네이버의 큰 알짜베기 카테고리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2025년 6월 2일부터 적용되는 수수료 체계를 오늘 공지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쇼핑 유입 수수료가 폐지되고 판매 수수료가 도입된다고 하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로 부업이나 전업을 준비 중인 분들은 수수료 체계를 한번 확인해 보시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위탁으로 판매하시는 판매자님들은 수수료가 변해서 장사가 안 되는 게 아니니 닥업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닥업해야하는데 블로그나 쓰고 있으니..ㅠ.ㅠ
2025년 6월 2일 부터 적용
온라인 쇼핑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네이버 쇼핑 서비스도
새로운 변화를 시작합니다. 네이버쇼핑은 기존 '가격비교' 서비스의 카탈로그 기술을 발전시키고, AI 기반 추천 · 탐색 · 발견 기능을 강화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오는 3월 중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판매자님의 상품이 더 많은 이용자에게 노출되고, 추천 기회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 유입수수료를 폐지하고, 보다 명확한 판매수수료 체계를 적용하여, 판매자님들께 더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2025년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네이버 입문자를 위한 특급가이드
네이버 쇼핑 수수료 폐지 대신 판매수수료 도입
기존 네이버쇼핑 노출 연동 시 부과되던 유입수수료(약 1.8%)는 폐지되며, 네이버에서 판매되는 모든 거래액에 대해 스마트스토어 2.73%, 브랜드스토어 3.64%의 판매수수료가 부과됩니다. (VAT 제외) 이번 변경을 통해 모든 스토어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앱과 네이버 가격비교 서비스에 추가 과금 없이 노출되며, 일부 버티컬 사용료 및 솔루션 사용료는 무료화되거나 인하됩니다. (예. 쇼핑라이브, 원쁠딜, 정기구독 등) 수수료율은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올림 하여 표기하였습니다.
판매자가 직접 마케팅을 진행할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란?
상품 판매자가 네이버 내부(블로그,뉴스) 또는 외부광고나 개별 홍보를 통해 유입시킨 이용자가 구매했을 경우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되어 기본 판매수수료 보다 낮은 수수료율로 과금된다고 합니다.
이걸 어떻게 네이버가 알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궁금해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스마트 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이나 네이버는 당신의 생각까지 읽고 있고 당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당신의 행동이나 무의시도 데이터화 해서 당신이 보는 스마트폰으로 광고를 띄우고 결제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DB를 구축해 놓았습니다.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방식
① 네이버 내부 마케팅(네이버 광고 상품, 네이버쇼핑 연동된 유입 채널)을 통해 스토어 홈 또는 상품 페이지에 유입되어 판매된 상품의 경우 자동으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율 적용
② 외부 마케팅(SNS,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직접 홍보한 경우, 판매자센터에서 정식 ‘마케팅 링크’를 발급받아 적용 가능 ③ 스마트스토어는 0.91%, 브랜드스토어는 1.82% 판매수수료(VAT 제외) 적용 (자세한 사용 방법은 2025년 5월 내 별도 공지 예정입니다.)
④ 구매 시점 기준 가장 근접한 유입된 이력을 기준으로 할인 여부 결정
이전 별도 과금되는 버티컬 사용료 및 솔루션 사용료의 변경
버티컬 사용료와 솔루션 사용료는 기존보다 좋아졌습니다.
- 버티컬 사용료
구분 | 기존사용료(부가세보함) | 변경사용료(부가세 포함) |
쇼핑라이브 | 3% / 5% | 1% / 3% |
원쁠딜 | 5% | 3% |
N배송관(구-도착보장관) | 2% | 0% |
패션타운과 미스터 등 버티컬의 경우엔 별도 채널별로 안내 예정이라고 함
수수료율은 소수점 세째자리에서 올림 했다고 함
- 솔루션 사용료
구분 | 기존사용료(부가세포함) | 변경사용료(부가세포함) |
정기구독 | 3% | 0% |
렌탈 | 7% | 4% |
수수료가 변경되는 6월 2일부터 기존의 정기구독 및 렌탈 솔루션 등에서 정기적으로 발생되는 거래도 판매수수료가 적용된다고 함. 젠장 욕이 슬 나오네
브랜드 스토어 약관과 권한도 변경된다고 공지
2025년 6월 2일부터 기존에 제공되던 ‘브랜드패키지 프리미엄 약관’ 및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약관’이 '브랜드스토어 판매회원 이용약관'으로 통합 개편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사용료 제도는 폐지되고, 브랜드스토어 사용과 관련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브랜드스토어 판매수수료가 적용됩니다.
기존 ‘브랜드패키지 프리미엄 약관’ 내지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약관’을 이용 중이던 브랜드 판매자님께서는 종전과 마찬가지의 브랜드스토어 전시 권한을 유지하면서, 기존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를 통해 제공되는 동일한 브랜드 관리 기능을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패키지 프리미엄 이용약관 |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이용약관 | 브랜드 스토어 이용약관 |
6월2일 서비스 종료 | 6월2일 서비스 종료 | 6월2일 부터 서비스 실행 |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공식몰 관리 브랜드 스토어 전시 브랜드 애널리틱스 |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공식몰 관리 브랜드 스토어관리 가겨비교 브랜드탭 전시 브랜드 애널리틱스 브랜드 애널리틱스 plus 인증몰관리 브랜드 전용 커머스 솔루션 등 |
브랜드 카탈로그 관리 공식몰 관리 브랜드 스토어 전시 가격비교 브랜드탭 전시 브랜드 애널리틱스 브랜드 애널리틱스 plus 인증몰 관리 브랜드 전용 커머스 솔루션 등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들을 위한 간단한 예시
상품 판매 기준 | 판매액 | 적용수수료(부가세제외) | 판매수수료(부가세제외) |
가격비교 검색으로 유입된 고래액 | 10만원 | 2.73% | 2,730원 |
쇼핑 검색 광고를 통해 발생된 거래액 | 10만원 | 0.91%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적용) |
910원 |
네이버 플러스스토어 앱 노출에 따라 발생된 거래액 | 5만원 | 2.73% | 1,365원 |
브랜드 sns 마케팅 링크로 유입된 거래액 | 10만원 | 0.91%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적용) |
910원 |
합계 | 35만원 | 5915원 |
단. 외부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고객의 경우: 판매자센터에서 링크 발급 기능을 통해 정식 발행된 '마케팅 링크'를 사용해야만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된다고 한다. 아마도 쿠팡 파트너스 같이 할 생각인 모양이다.
자세한 방법은 5월에 별도 공지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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