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불쇼 수요 난장판 유시민 3부작 침팬치 서열론 재미 있네

▤я┏┛ 2023. 9. 27.
728x90

매불쇼라는 팟캐스트 방송에서 (유튜브에서도 라이브와 녹방을 하기도 한다.) 수용 난장판에 유시민 언제 나오나 하면서 기다리다가 오늘 민주당 이재명 대표 구속 기각하고 난 이후에 매불쇼에 출연하여 여러 가지 이야기보따리를 풀고 갔다.  그중 침팬지 서열론은 진짜 책방에 가서 책을 사서 한번 봐야겠다. 현 정권에 대한 비유 같지만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실험 결과로 나온 이론이며 자연에서의 침팬지를 관찰하여 도출된 내용의 책 내용이었다. 책의 제목은 1982년 첫판이 나온 침팬지 폴리틱스라는 제목의 책이다.

 

침팬지 폴리틱스
침팬지 폴리틱스

현재 개정판이 나온 책이며

알라딘이나 예스 24에서 판매중이다.

예스 24 침팬지 폴리틱스 바로가기

 

침팬지 폴리틱스 - 예스24

네덜란드 출신의 동물행동학자 프란스 드 발, 30대 초반의 혈기왕성한 초보과학자였던 그는, 1976년 영장류(침팬지)들이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와 그 안의 정치적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관찰하기

www.yes24.com

이 책의 부재가 '정치는 인류 역사보다 오래되었다.'이다.

 

인간의 심리와 사회적 행동의 배후에는 자연선택 또는 진화를 통해 만들어진 생물학적 기초가 있다. 그 생물학적 기초가 무엇인가? 정치라는 인간의 행위 사회적 행동을 결정하는 인간의 심리 바탕에는 유전자가 있다

침팬지 사회를 관찰해서 우리 인간의 일반적 정치행위에서 목격할 수 있는 유사한 행동 패턴들을 다 발견할 수 있다. 그 관찰 기록을 묶어 놓은 책이 침팬지 폴리틱스라는 책이다.

 

 

매불쇼 수요 난장판 유시민

매불쇼 수요 난장판은 말 그대로 난장판이다 토크쇼 형태의 매불쇼는 매력이 철철 넘치는 최욱 사회자와 바람 잡는 정치 컨설턴트 박시형 여론조사 꽃의 대표와 최진봉 교수가 참석했고 아기다리 고기다리던 유시민 작가가 출연했다

 

정치를 하지 않지만 정치와 뗄 수 없는 유시민작가가 이야기하는 정치 이야기는 부담스럽지 않고 속이 시원하다.

침팬지의 서열 문화가 인간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고 침팬지 집단의 행동을 이해하면 현재의 우리 사회가 고민하고 있는 현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너무나도 신선했다.

침팬지의 리더십에서는 보안관 행동을 하는 침팬지의 우두머리와 암컷 침팬지의 공감 능력 서열이 낮은 침팬지의 내부 반발과 질서 정리 분쟁 등 실제 침팬지 이야기를 하는데 나는 왜 지금의 대한민국 상황에 이리 맞아떨어지는지 무릎을 딱하고 치게 된다.

 

실제 이런 블로그에서 글을 읽어 봤자 재미없고 실제 유시민 작가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침팬지 폴리틱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자 전혀 정치적이지 않다

 

 

이재명 당대표도 구속영장 기각이 돼서 이제 앞으로 나가기만 하면 된다. 투쟁!!

댓글